2024년 배달산업의 핵심 키워드는 무료배달입니다.
쿠팡이츠가 무료배달을 먼저 도입하며 시장점유율을 늘리는데 성공했습니다.
결국 시장의 지위도 3위에서 2위로 올라섰고 배달앱 사용자 점유율도 19%에서 24%로 확대됐습니다.
하지만 무료배달 도입이 상점주와 라이더에게는 많은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발생되는 배달비용의 책임을 상점주와 라이더에게 전가시키는 상황입니다.
또한 무료배달 정책은 쿠팡이츠와 배민을 중심으로 독점화를 가속시키고 있습니다.
중소 음식배달플랫폼은 무료배달로 인한 수익률 저하를 버티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런 무료배달 정책이 2025년에는 변화할 여지가 있는지.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체는 누구인지 이야기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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