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노조가 이번 주 토요일부터 특근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둘러싼 갈등이 증폭되자 다시 특근 거부 카드를 꺼낸 것이다. 당초 기아는 10월 징검다리 연휴에도 공장을 정상 가동해 최근 주춤했던 수출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이 같은 계획에도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지난 23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올해 단체교섭 잠정합의 전까지는 특근을 거부하겠다는 지침을 세웠다. 현대차·기아 등 현대차그룹은 한정된 생산라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에서는 특근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그동안 차량 증산에 나서왔는데, 기아 노조의 특근 거부가 장기화되면 일부 생산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출 물량 증산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의 올해 1~8월 누적 수출 대수는 69만4095대에 그쳐 전년 대비 4.6% 감소했다. 이에 따라 기아는 올 10월 매주 토요일뿐만 아니라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10월 1일, 개천절 3일, 한글날 9일에도 특근을 통해 수출 물량 증산에 나설 계획이었다. 하지만 임단협을 둘러싼 갈등이 지속되면서 수출 회복에도 빨간불이 켜지게 됐다.
앞서 기아 노조는 지난 9일 4년 연속 무분규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지난 12일 노조 투표를 실시했는데, 임급협상은 가결되고 단체협약은 부결됐다. 만약 임금과 단체협약안 중 하나라도 부결될 경우 재협상을 하게 된다.
핵심 쟁점은 일반직 성과 연동 임금체계다. 그동안 책임매니저(과장급) 이상에만 적용해온 성과 연동 임금체계를 일반직 매니저(사원·대리급)에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이 이번 임금에 포함돼 투표에서 가결됐는데, 이후 노조 일부에선 임금체계 개편을 단체협약 사안으로 오인해 혼선이 있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아울러 이른바 '평생사원증' 관련 축소된 장기근속 퇴직자 복지 혜택 복원을 둘러싼 부분에서도 난항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2022년 단체협약 개정 과정에서 장기근속 퇴직자에게 제공하던 차량 구매 할인율을 기존 30%에서 25%로 5%p 낮추고, 재구매 연한도 2년에서 3년으로 늘렸다. 구매 가능 연령은 평생에서 75세로 낮췄다. 한편, 기아 노사는 오는 27일 10차 본교섭을 재개할 방침이다.
1억3천 원청징수... 특근시 1억5천~6천.... 니들이 차사줘서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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