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대우의 베리타스는 앞서 출시한 스테이츠맨의 부진을 만회하고자 나온 모델인만큼 어깨가 무거운 차였습니다.
기존 스테이츠맨의 단종 때까지의 총 판매량이 1760여대였기에 기대치가 높지 않았음에도 베리타스 역시 2138대로 마무리하며 저조한 성적을 거뒀네요. 사실 베리타스는 실패할 요인이 너무 많았습니다.
태생 자체가 아주 고급차가 아니기에 (미국에서는 경찰차로 쓰임) 소음 및 진동이 심합니다.
오히려 급에 맞게 노면 소음과 풍절음은 잘 억제했는데 엔진 소리가 거칠고 크죠. 이로 인해 베리타스 동호회의 대다수 차주들은 엔진 방음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현지화의 부족을 보여주는 게 통풍시트의 부재도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스마트키의 부재라고 봅니다.
당시 동급(제네시스bh 및 에쿠스) 뿐 아니라 더 낮은 등급의 차에도 스마트키가 들어갔는데 아무리 베이스 모델이 오래 됐어도 스마트키를 안 넣어주는 건 좀 아니었죠.
게다가 폴딩키의 길이가 길어서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다리로 폴딩키를 쳐 시동이 꺼지는 문제가 발생해 폴딩키를 구형 막대기 키로 교체하는 황당한 방법의 리콜을 하기도 했죠.
그외에도 네비게이션 디스플레이의 터치 부재, 가운데 자리한 윈도우 스위치, 풋 파킹 브레이크도 아닌 사이드 브레이크 등 고급차에서 볼 수 없는 허접한 디테일이 판을 쳤죠.
의외로 기본적용되는 2열 모니터와 6cd 체인저, 뒷자리 전동 리클라이닝, 헤드레스트까지 전동 조절식인 부분, 요추지지대를 이용한 안마시트,
수제 카매트와 곳곳에 두른 스웨이드 등 고급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앞서 말한 디테일 부분에서 국산 고급차 에쿠스나 체어맨뿐 아니라 제네시스bh와 비교해도 떨어지는 면이 있죠.
또한 자주 쓰는 네비게이션 버튼이 조수석에, 자주 쓰지 않는 오디오 관련 버튼이 운전석에 있고 2열 윈도우 버튼의 방식이 특이하며 오디오와 뒷자리 모니터 조절 버튼이 손에 잘 닿지도 않는 천정에 있는 등,
합리적이지 않고 탑승자를 배려하지 않고 옵션을 자랑하듯 나열해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블루투스 핸즈프리는 되지만 오디오는 막혀 있어 음악 감상시 aux 단자에 꽂아야 합니다. 따라서 2009년 다시 신차를 구매해야 한다면 베리타스는 그다지 현명한 선택은 아니죠.
그래도 나름 당시 대형차에 비해 날렵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GM계열 차 특유의 든든한 느낌이 좋아 큰 후회는 없습니다.
2009년 당시에 블루투스 스트리밍 안 되는 것은 딱히 실패요인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현기가 IT 강국 토종 메이커 답게 유달리 일찍 시작했을 뿐이지 존나게 물고 빨던 독일 수입차들도 2010년대 초반까지 스트리밍 안되는 차들 허다하게 많았어도 잘만 구입 했었죠. 차가 마음에 들면 그런 단점은 안고 가기 마련.. 베리타스는 그냥 차가 마음에 안 드는거..
2009년 당시에 블루투스 스트리밍 안 되는 것은 딱히 실패요인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현기가 IT 강국 토종 메이커 답게 유달리 일찍 시작했을 뿐이지 존나게 물고 빨던 독일 수입차들도 2010년대 초반까지 스트리밍 안되는 차들 허다하게 많았어도 잘만 구입 했었죠. 차가 마음에 들면 그런 단점은 안고 가기 마련.. 베리타스는 그냥 차가 마음에 안 드는거..
오직 통화전용
언굽한 다양한 편의사양의 부재가 실패죠
3년 반 타고 팔앗음..중고차 가격방어는 개뿔......이거 팔고 현대차 샀는데 지점 딜러가 이거 매입 꺼려할 정도...
가장 에러가 소위 한국프리미엄급에 있어야할 정숙성과 품격이 1도 없다는거
엔진소리 다 쳐들어 오는데 개떡같음. 근데 그건 중저속이고 고속 올라가면 생각보다 괜찮음....
문제는 중저속에서 개조용해야할 프리미엄차가 졸라 시끄러웠다는게 핵.
승차감은 준중형 정도...
고속승차감은 생각보다 좋음
홀덴꺼 그대로 가져오느라 편의장비는 추가햇으나 한국인 입맛에 맞지않은게 결정적임.
뒷좌석 최상위 트림은 리클라이닝과 더불어 전동식 헤드레스트, 안마기능, 전동식 허리받침대등 풍부했으나
막상 다기능암레스트 보면 스위치가 그냥 미국식기준으로 배열되어 뭐가뭔지 잘 구분이 안감...
다들 타보면 이게 뭐야? 진짜 개짜증 날정도
운전석에 앉으면 일단 내비자체가 너무 낮게있어 눈을 아래 우측으로 깔고 봐야 해서 게다가 망작인 SXXX우 내비라서 이게 내비게이션인지 의심될 정도
암튼 한국인의 입맞에 맞게 변경해야할 차가 서양인의 눈으로 개량되어 망테크 탄 차임...
제네시스에 견주자면 반의반도 상대가 안됨...
한가지딱 좋은거는 뒷좌석 실내 개 넒음..특히 앞좌석 앞으로 주욱 땡기면 리무진
당시 저는 너무 어려서 몰랐는데
스테이츠, 베리타스가 저렇게까지 저조했었군요... 가끔 길에서 보긴 하는데 진짜 극소수만팔렸네요
그 뒤에 나온 알페온은 어땠을까요?
그야말로 죽여주는차
6기 엔진음 좋았음
진동심하다고??? 아닐탠데???
악셀과 브레이크 페달링이 현기와 다르게
밟은만큼 반응하는 답력도 좋고
핸들 묵직한것도 좋았음
주행질감 좋았고 무었보다 뒷자리가 개 넓음
오버휀다 돌격형 심플한 라인선
나는 좋았음 호주처럼
8기통 모델있었으면 더 좋았을것을...
다 케바케고 타보면 글과 다름
연비 수리비는???...님이
사이드브레이크야 수동도 많이 출고되던차라서 풋이나 epb가 들어가긴 무리수였을꺼고 좌핸들로바뀌면서 사이드위치는 수정해서 들어왔을꺼에요
네비같은건 손안대고 우핸들위주로 버튼들 그대로 배치...
이버젼이전에 2도어 칼라이스(6.0도있음)도 나왔고 나름 호주에서는 포드 팔콘이랑 양대산맥이룬 대중적이었던 차로 기억합니다
국내시장 소비자 니즈를 다파악못하고 들여온게 실패요인 아닐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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