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 전선 수명을 30년으로 봤을 때 차령이 10년 넘어가면 열과 진동으로 인한 전선 노후와 접지면 부식이 상당한 저항을 만들어냅니다.
너무 유명한 V=IR 공식에 따라 저항이 높아지면 전압이 높아지는 원리를 적용해 내 차 전선의 전압을(전기 최대치 사용 중으로) 쟀을 때 50mV 이하로 나와야 정상인데 제 차 선간 마이너스 접압은
(이런식으로 측정)
엔진 148
차대 40
미션 320
발전기 150
이렇게 차대 빼고 전부 높게 측정됩니다.
플러스 전압은 200mV 이하가 정상인데
발전기b+와 배터리+가 410
100mV가 정상인 배터리+와 퓨즈박스 b+
선간 전압은 무려 660이 나옵니다.
다행히 발전기는 정상으로 측정됩니다.
발전기 출력전압(2000rpm)
14.79v
충전전압(보통아이들시) 14.4v
이에 따라 마이너스 접지를 추가하고 B+선을 보강하였습니다.
(플러스선 보강 후)
+선은 주름관을 넣어 줘야 안전하고 퓨즈도 필수입니다(4gauge 굵기 고급형입니다).
저가형 선은 피복이 얇고 약해서 찍힘도 잘 생깁니다. 비추.
스파크(2014식) 발전기 플러스선 보강을 위해선 차 밑에 기어들어가 미니라쳇으로 풀고 보강해 줘야 합니다.
이런 미니 라쳇 없었으면 포기했을 뻔...
공간이 정말 좁습니다.
마이너스 접지는 차대, 미션, 엔진에 보강.
플러스는 퓨즈박스+와 발전기+, 배터리+와 퓨즈박스+ 이렇게 보강했습니다.
긴 테스터 봉이 있으면 매우 편리한데 국내 인터넷에선 구하기 어렵고 알리에서 구매했습니다.
10년의 세월이 느껴지는 오래된 접지 볼트는 나사산이 쉽게 뭉개집니다(교체함).
완료 후 테스터기로 측정하니(mV)
엔진 148에서 45
차대 40에서 39
미션 320에서 35
발전기 150에서 39
200이하 정상
발전기b+와 배터리+ 410 에서 185
100이하 정상
배터리+와 퓨즈박스 b+단자 660에서 16
이렇게 눈에 띄게 수치가 확 좋아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며칠간 시운전을 해보니깐 출력이 10프로 정도 좋아진 느낌이고 차가 더 정숙해진 느낌이 듭니다.
혹시 차가 10년 이상됐다면 전선 마이너스접지, 플러스선 보강하시면 미션변속, 엔진출력면에서 어느 정도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제 차는 언제쯤 해주실거죠?
확실히 전기계통이 안정화 됩니다.
아무문제 없을것 같은데 ..
배러리 고용량이 나은듯요
Isc모터 있는거보니 마크리 같은데요?
워터펌프 다이할때 정말 다이 할뻔 했어요.
카시트와 신혼초의 추억이 많은 차량 입니다.
이차보니 과거 좋은 추억이 소환 되네요.
사랑하는 맘이 저도 느껴지네요!
안전 운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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