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할때 동급이라고 생각하는
세단과 SUV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풀옵션 기준이며
현대기아는 2륜기준
제네시스는 4륜 기준
외장 색상은 추가금이 없는 색상 기준
액세서리 옵션은 제외 하였습니다
첫번째 비교
k5하브와 쏘렌토 하브
세단 K5보다 SUV인 쏘렌토가
852만원 비싸네요
두번째 비교
쏘나타 하브와 싼타페 하브
세단 쏘나타보다 SUV인 싼타페가
912만원 비싸네요
세번째 비교
그랜저 하브와 팰리세이드 디젤
세단 그랜저보다 SUV인 팰리세이드가
306만원 비싸네요
4번째 비교
G70 3.5와 GV70 3.5
세단 G70보다 SUV인 GV70이
1355만원 더 비싸네요
마지막 비교
G80 3.5와 GV80 3.5비교
세단 G80보다 SUV인 GV80이
1050만원 더 비싸네요
◀◀정리▶▶
GV70과 G70의 가격차이가
제일 큰 이유는 갠적인 생각으로는
플랫폼이 G70이 GV70에 비해
더 구형플랫폼이라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랜저와 팰리세이드도 마찬가지로
팰리세이드의 플랫폼이 그랜저와 비교시
한 세대전의 구형 플랫폼이라서 가격차이가 가장
적게 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팰리세이드가 풀체인지가 된다면
둘의 가격차이는 지금보다 더 벌어질거로
전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반떼와 투싼은 예전에 투싼이
아반떼 플랫폼을 사용할때는
아반떼와 투싼이
동급이라 생각 했는데
지금은 투싼이 쏘나타 플랫폼을
사용하기에 아반떼와 동급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K3와 스포티지의
관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 합니다
투싼과 스포티지는 쏘나타 K5보다
반급 아랫급 정도로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K3를 그렇다고 셀토스와
비교 할려니 K3가 셀토스보다
차의 사이즈를 감안하면
K3가 윗급 같고
아반떼 K3는 동급에 해당하는
SUV가 없다고 생각하여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난
쏘나타 케파 = 스포티지 투싼
그랜저 k8 = 싼타페 쏘나타
아슬란 = 팰리
같은데*_*
저는 투싼 스포티지를
쏘나타와 k5와 동급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반급 아래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사이즈 차이 때문입니다
G80과 GV80의 사이즈 비교시
둘의 전장은 55mm G80이 더 깁니다
휠 베이스는 55mm G80이 더 깁니다
k5와 스포티지를 비교해 보면
전장 245mm k5가 더 깁니다
휠 베이스는 95mm k5가 더 깁니다
아시겠지만
스포티지가 국내는 롱 휠베이스 모델인데도
불구하고 사이즈 차이가 저렇게 납니다
k5와 쏘렌토를 비교해보면
전장 K5가 쏘렌토보다 90mm더 깁니다
휠베이스는 K5가 쏘렌토보다 35mm 더 깁니다
G80과 GV80의 사이즈 차이를 비교해 보면
K5의 동급은 스포티지가 아니라 쏘렌토가
가깝다고 생각이 드네요
스포티지는 사이즈가 국내는 롱휠베이스
임에도 불구하고 K5하고 꽤 차이가 난다고
생각 합니다 숏 휠베이스 모델이면 그 차이는
더 벌어질테구요 ㅎㅎ
본넷 쇼바도
스포티지랑 투싼은 꼬챙이
k5랑 쏘나타는 유압쇼바
그랜져 k8 = 폘리셰이드 요것이 맞습니다
소나타라인은 D세그먼트
그랜져라인은 E세그먼트라 그렇습니다 ㅎㅎ
서퍼티지/투싼은 C세그먼트 SUV입니다 ㅎㅎ 플랫폼은 소나타와같지만
근대 플랫폼으로 따지면안되는게
소나타에 사용되는 N3 플랫폼이
소나타/그랜져/소렌토/투싼/스타리아/카니발 모두 N3플랫폼으로 같은플랫폼임다
참고로 K3/N3/M3 플랫폼이 현행 현기차에서 사용되는플랫폼인데
K3은 소형 준중형 플랫폼
N3는 전륜 중형~대형 플랫폼
M3는 후륜 전용 플랫폼임다
투싼/서퍼티지만 K3플랫폼으로만들면 차가 작아서 N3플랫폼 쓰는걸로알고있슴다 K3플랫폼 가장긴 전장에 아반떼일겁니다
그 와중에 님께서도 플랫폼 애기를 하셨네요
님 글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네요
비해 많이 오른거 같더군요 코나는 좀 독특한거
같습니다 전 세대에 비해 먼가 컨셉이 살짝 바뀐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윗급이라 할 수 있는 투싼 스포티지도 꼬챙이인데 코나는 쇼바가
들어가죠 컨셉이 고급 소형SUV를 지향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갠적으로 드네요
저의 생각을 말씀 드리자면
저는 중량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어느정도 중량이 나가면
그에 맞는 파워트레인을 사용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거던요
그래서 SUV들이 전반적으로
차급대비 힘이 더 좋은 엔진을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제네시스 같은 경우는
G70 GV70 G80 GV80
가솔린 엔진이
2.5T와 3.5T로 엔진 구성이
같습니다
제네시스는 아시다시피
후륜구동이다보니 전륜구동에 비해
무게가 어느정도 나갈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보는데요
그래서 그에 걸맞게
어느정도 힘이 되는 엔진을
넣어야 한다고 전 생각합니다
그래서
GV80 기본엔진 2.5터보
GV70 기본엔진 2.5터보
GV70 3.5터보라도
GV80 2.5터보가 전 윗급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이즈 차이 때문입니다
쏘나타 = 투싼 스포티지
그랜져 = 쏘렌토 싼타페
펠리는 글쎄요
suv는 사이즈 늘리면 금액이 많이 들기때문에 사이즈 쉽게 못늘리죠
보통 국산차 차종판매량 보면 상위에 들어가는차종에 서퍼티지 / 투싼 / 그랜져 / 싼타페 / 소렌토 얘들이 항상 상위권이라 같은 플랫폼으로 찍어내야 원가절감에도 도움이되고 각차종에서 판매량에 따라 플랫폼 배정하면되서 같은플랫폼사용함다
그럼 전 세단이 윗급이라 봅니다
G80과GV80도 1000만원 정도 GV80이 비쌈
SUV가 세단과 동급이 될려면
GV80과 G80처럼 저 정도
가격 차이가 나야 동급이라 생각합니다
K5 쏘렌토 쏘나타 싼타페 가격차이
G80과 GV80의 가격차이
가격이 전 동급임을 암시해주는거 같네요
G80 GV80 18개로 같고
G70 GV70 15개로 같음
K5 쏘렌토 쏘나타 싼타페 모두 12개로 같음
참고로 투싼과 스포티지는 8개
스피커 갯수를 보면 전 제조사의
생각을 엿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봄
싼타페 쏘렌토는 그랜저 K8보다
아랫급이라 봄 제조사에서 스피커수
아무렇지 않게 넣는다고 생각안함
참고로 그랜저 K8 스피커 14개 들어감
스피커 옵션 최하가 8개인데
8개이상부터는 차급을 가늠하는데
가장 정확한게 전 최대 스피커 수라는 생각도 듬
팰리세이드 풀체인지는 그랜저와 같게
최대스피커수 14개로 나올거라 전 예상합니다
과거 현대차그룹은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로 이어지는 세단 중심의 대중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SUV 라인업 확대와 제네시스 판매 증가로 인해 수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그냥 차 값만 더 많이 받는 거에요
적절한 예시로 스바루 레거시/ 아웃백이 있음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