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전문 유튜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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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ssue가 테슬라 LFP버전이죠.
해당 모델에 대해 중국에서 알려진 장단점 및 현황 알려드립니다.
1. 주행거리 : 이건 뭐 유저별 격차가 심함, 최저 220km도 있고 최고 400km도 봤네요.
환경부 350km인가요? 그럼 얼추 평균치 인듯
2. 메모리 이펙트 : LFP는 원래 메모리 이펙트가 있습니다.
LFP 쓴 배터리 팩은 약 3만km정도마다 풀방전 후 완속으로 풀충 해주시면
메모리 이펙트에 의한 열화 가속을 지연시켜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이 메모리 이펙트 떄문에 LFP가 100% 충전 권장인겁니다.
전기차는 SOC80% 이상이면 충전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급속에서)
급속만 이용하실경우 개인적으로는 LFP 적용차량은 비추합니다.
3. LFP를 써서 배터리 팩을 만들면 LFP의 장점이 단점이 됩니다.
고속영역인 3C 이상으로 못올라가서 충전과 가속에 약점이 생깁니다.
그래서 이놈은 180kW 이상 충전기를 못 쓸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제 중국 Test에서 120kW 로 충전시 평균 충전 60kW가 안되네요.
거의 70분정도 걸립니다. 0-99% 풀충에
4. 하지만 LFP를 쓰니 시작가가 매우 저렴한건 장점입니다.
향후 FSD 적용 가능성도 매우 높구요.
5. 겨울철에는 주행거리 문제는 없는데, 영하 5도이하 장시간 주정차시 배터리 온도보호를 위해서
전력 소비율이 삼원계에 비해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LFP의 세계 최고 장인 BYD도 삼원계에 비해 정차시 전력소모가 거의 1.5배입니다.
LFP다룬지 2년밖에 안되는 BYD보다 테슬라가 잘만들것 같지는 않으니... 거의 2배의 소모를 보시는게 합리적입니다.
고로 해당 조건이시면 문제 없이 타실듯
1. 지하주차장 또는 방풍 개인차고 보유자
2. 집밥 이용자 또는 3만km당 1~2회 풀방 풀충 가능자
3.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 및 FSD에 더 가중치를 주는자.
4. 대구이하 위도에 거주하는자.
이정도로 장단점을 안내해드렸습니다. 모르고 사시면 고생하시겠지만
알고 사시면 문제가 적어지겠죠.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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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온 배터리들이 메모리효과 없고
자연방전이 거의 없어서 관리문제는 정말 편한게 사실이니
LFP배터리의 장점이라고는 저렴하다 요거 딱하나 일듯 하네요 안전성이야. 솔직히 일밤 사용자들은 거의 못 느낄듯하고
개인적 단점은 고출력불가.
초고속충전불가.
오로지 단거리용..
물론 완벽히 방어할 수는 없을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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