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드림에 정치적인글이 너무 많아서
저는 우 좌파도 아닌 중립적인 입장인데
너무 자동차 커뮤니티에 맞지않은 정치성향
글만 보이는거 같아 자동차 글을 처음으로
올려보려합니다
물론 보배에는 서킷 고수분들도 많으셔서
별볼일없는글이 될수도있지만
서킷을 가보고싶으신 분들은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9년 12월부터 라이센스 취득해서
최근 2020년 12월 까지의 영상과 사진입니다
아직 미흡한 실력이고 시간관계상 자주 가지못해서
실력이 많이 늘지도 못했지만 조언좀 얻어보고자
사진과 영상 올려봅니다
요즘은 오버스티어 카운터 연습을 해보려고
많이 공부중입니다 여러 유튜브 영상도 보고
나름 집에서 시뮬게임 로지텍G29 핸들사고
아세토 코르사 게임에 인제스피디움 다운받아서
연습중입니다
처음 서킷을 타게해준차는 인피니티G37S 차량입니다
차량스팩은 배기튜닝 전륜 브레이크 6P 디스크로터까지만 했답니다
타이어도 나름 썸머타이어 이긴했지만 그립이 꽝!
서킷 코너도 몰라서 지도를 출력해와서 저렇게 붙여놓고
엄청난 언더를 내면서 연습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합니다
고저차 때문에 안보이던 코너가 갑자기 나타나면
얼마나 식겁하던지 ㅎㅎㅎ
순정서스로 덩실덩실 춤을추며 몸도 갸우뚱갸우뚱
정신을 못차리고 코스이탈도 여러번
스핀도 해가며 고생 많이 했네요
3세션정도 타고나면 체력방전 ㅠㅠ
이렇게 신나게 스핀도 하고 ㅎㄷㄷ
처음 스핀을 해보는거라 엄청 긴장했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ㅋ
와이프를 옆에 태우고 같이 탔는데 저이후로 잘 안타려고 합니다
서킷간다고하면 걱정부터 하는 와이프 ㅋㅋㅋ
대차게 스핀하고 먹는 눈물젖은 황태라면이 정말 맛있었습니다
https://youtu.be/fszPPMmzBoY
G37S로 찍어본 베스트렙입니다 2분17초
고수분들이 보시기엔 정말 형편없는 실력이지만
손에 땀을 쥐어가며 열심히 달렸답니다 ㅎㅎㅎ
고수는 연장을 탓하지 않는다고 했나요
저는 연장을 탓하는 비겁한 사람이었나봅니다
G37로는 도저히 안되겠다싶어서
차량 처분을 하지도 못한상태에서 급한마음에
서킷에서 전손시켜도 부담없는 금액대의
써드카를 한대 더 입양합니다
구쿱에 고맵 14G 터빈업 블밸 등등
튜닝이 되어있는차량으로 누유없고 클러치 상태 괜찮은
수동모델로 입양을 해왔습니다
이젠 자신감도 조금 업 된거 같은 기분좋은 느낌
https://youtu.be/oB9JweJ0TKY
젠쿱으로 기변하고 카메라도 어설프게 폰카를
헬멧에 부착하고 촬영해봤습니다 나름 1인칭 시점으로
촬영하니 조금더 생동감있게 느껴졌습니다
젠쿱 수동에 적응기간이 필요했지만
적응을 어느정도 하고나니 5초나 앞당겨진 2분12초에
진입을 합니다 너무 기분좋았습니다 이때는 기억에 정말 남네요
자신감이 막 붙었을때가 가장위험하다고 하던가요
젠쿱으로도 정말 대차게 스핀을 합니다
이때 다행히 감자도 안캐도 전손도 안내고
살아남아서 자력복귀를 하게됩니다
카운터를 못쳐서 너무 어설프게도 리버스까지 먹어서
ㅎㄷㄷ 했습니다
이젠 고프로도 장만하고 차츰 투자를 하기시작합니다
매니아 분들에겐 어설픈 장비에 어설픈 차량이지만
나름 최선을 다해 달린결과
베스트렙 갱신에 2분9초로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와 타이어가 다달고
타이어는 민자가 되버려서
자력복귀하고싶은 욕망에 돌아왔습니다
2세션만 타고 돌아온게 너무 아쉬웠습니다
이제는 타이어를 SUR4G 로 바꾸려고 생각중인데
그전에 오버스티어 연습을 위해 지금 타이어상태로
브레이크만 앞뒤 갈아서 오버스티어 연습을
중점적으로 해볼생각입니다
1월1일날 새해 첫날에 도전해서 연습해볼생각입니다
서킷을 같이할 취미 동반자도 없고
매번 혼자가서 타고 묵언수행을 하고있습니다
친구녀석들 꼬셔서 같이 가자고해도
다들 겁부터 내며 거부하네요 ㅎㅎㅎ
일단 내옆에 타보고 결정하라해도 같이가는것도
쉽지 않습니다 아직 고령은 아니지만
이제 새해가 되면 40인지라
애세끼들이 겁이 많아 졌나봅니다
앞으로도 더 연습많이해서 1분대 진입 까지가 목표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변화되는모습 올려보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서킷을 취미로 하고싶은데 비용이 궁금하신분들을
위해서 금액 대충 생각나는대로 올려봅니다
처음 라이센스취득 비용 10만원(1년간 유효)
1세션당 시즌권없으면 5만원씩 * 3
기름값 고급유 기준 부천에서 인제까지 가고
보통 한번가면 3개 세션은 타고옵니다
기름값은 평균 12~15만원정도 들어갑니다
톨비 식대 등등 부대비용 약 3~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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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까지가 고정비용이고
이외에 몇번갔다오면 갈아야하는 소모품비
브레이크패드 로터 엔진오일 등등이 추가됩니다
차는 전손내도 크게 타격이 없는 차량이
저같은경우는 무난할거 같아서
(사실 유부남이라 큰돈쓰는것도 쉽지 않고)
저렴한 차량 위주로 크게 돈들어갈일 없겠다 싶은
차량으로 타고있습니다
혹시라도 서킷 가고싶거나 서킷을 취미로
하고계신데 같이 가실분이 없으신분은
쪽지주시면 저하고 시간맞춰서 같이가서 서로
피드백도 하고 서로 뒤에 따라오며 주행 영상도 찍어주고
공유했으면 좋겠네요 ㅠㅠ (묵언수행 지겨워요)
보배드림에 자동차 글이 많아 지길 희망하면서
-서킷 묵언수행자-
잘 타는 사람 차에 동승해보시고 코칭 받으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현대 드라이빙스쿨이나 이고잉, 고갯마루 등의 드라이빙 스쿨 등이 있으니
그쪽의 도움을 받으시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ㅎㄷㄷ
부럽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늦은 나이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50대, 60대에도 열정적으로 타시는 분들도 있으세요.)
스핀은 어휴 언제나 무섭습니다. ㄷㄷㄷ ㅠㅠ 큰 사고 없이 복귀하셨던건
진심 다행이네요.
후륜 탈출 오버스티어는 대부분 스티어링이 펴지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빠르거나 과하게 악셀링할때 생기곤 하죠. 코너 탈출시에 최대한 핸들을
펴주면서 악셀링 하시는 습관을 가져가보시는 쪽으로 연습을 해보시면
여러가지 부분에서 상당히 좋으실꺼예요^^
화이팅입니다!!
전손의 문턱을 몇번 가보니 쫄아서 안 갑니다 ㅋ
그저 안전하게 돌다 오는 1인입니다ㅋ
무빵복귀
그리고 시트타임도 중요하더라구요. 많이 타는 분들이 빠릅니다.
전 올해 초 랩타입이 안 오르고 타이어만 닳아서 우울해 하다가
코칭을 받고 1.5초 정도 단축했습니다. 거의 2%나 빨라졌는데 2%가 별거 아닌것 같지만 이거~~~~ 힘들어요.
저도 나이 먹어서 시작했는데
여기는 보통 60대가 제일 빠른 곳이라 안심하고 타고 있어요^^
아들녀석은 저보다 늦게 시작했는데 일찍 시작하는게 좋기는 하더군요.
아들녀석은 올해 포르쉐 클럽 공식 트랙 인스트럭터가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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