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잠수함에 적용된 이차전지에 대하여
몇자 적어 봅니다.
(예전 작성 글을 보완하여 다시 올림)
■ 일차전지
와 이차전지 차이점?
일차전지(Primary cell battery)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용
전지. 예) 마트에서 구입하는 배터리
이차전지(Secondary cell battery)는 전기의 충전 방전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 번 재 사용이 가능한 전지.
■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차전지는?
리튬이온, 니켈, 카드뮴, 납과
같은 여러가지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리튬이온 소재의 이차전지가 대세이고
전기 자동차에 적용된 것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납 소재 대비 에너지 밀도 약3배 높기 때문에 잠수함에
적용시 잠항시간이 크게 증가하며,
단점으로는 안정성이 떨어지며 폭발 위험성이 높다
■ 이차전지 소재에 따른 대략적인 잠항시간은?
1200톤급
209급 장보고 함(장보고-I): 납. 약3일(?)
1800톤급 214급 손원일 함(장보고-II): 납+AIP. 약14일(?)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1: 납+AIP. 약20일(?)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2: 리튬이온+AIP. 약40일(?)
※ 배치-2는 제작 중 이며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인수예정
■ 차세대
이차전지 전고체 전지(All solid-state battery)?
꿈의 배터리 라고 하고, 안정적이며
수명이 길다.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보다 훨씬 높고,
잠수함 적용 시 2개월 이상 잠항이 가능하다.
잠항시간만
보면 거의 원자력 잠수함급(3개월) 정도 인 듯 …
※ 원자력 잠수함 잠항시간은 거의 무한대 이지만,
승조원 피로도나 식량보급 등을 고려하여
3개월 정도의 작전기간을 갖음.
■ 차세대
이차전지 전고체 전지의 현황?
선두
삼성SDI 와 후발주자 도요타 치열한 경쟁 중이고
두 회사 모두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큰 차질이 없다면 2030~2035년에
잠수함용 전고체 이차전지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한국해군에서 요구하길 17일로 했고
잠항을 17일만 하고...여유는 있으나 약 3주도 가능
17일만에 나왔다고 합니다
글고 리튬 이온전지는 삼성의 구반반을 쓸 예정 ...현 셰게서 가장 충전밀도 높은 물건
니뽄의 리튬이온은 대기업 이었지만 지금은 중소기업이 된 ... 생산품
전고체는 실용화 로드멥이 구체적인 물건은 아직은 삼성뿐
[CES 2025]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기술 선봬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9204
+_+
나라별로 수소원가 차이로..글고 인프라 문제도 있고
대체물질로 수소를 생성하는 차기 Aip 연구 중이며 ...시스탬적으로 좀더 컴팩트
2028년 예정 2500톤급의 차기 잠수함에 탑제할...예정
+_+
무공해 에너지로서 전고체 배터리와 함께 주목을 받는데요,
현재 기술적 한계(문제)로 많은 생산 비용과
환경오염을 발생 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기술적 한계극복이나 대체물질)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IB 화재로 인해서 완전 망했어요.
요즘 추세가 LFP로 되돌아 가고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는 좀 떨어지지만 매우 안전 하거든요.
그런데 이것도 바뀔것입니다.
BAT+Ultracapacitor 조합으로요.
Ultracapacitor는 반응속도가 매우 빠르고 수명이 반영구적입니다.
빠르게 반응이 필요하고 Current rate 높은 부분은 Ultracapacitor 담당하고,
일반적인 충, 방전은 BAT가 담당하면 되거든요.
전고체 BAT는 꿈의 BAT 인데 상용화가 된다면 아주 좋겠지만...저는 상용화는 아직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성능을 발휘하는 온도가 현재는 80도 라고 합니다.
이것을 사람이 접촉 가능한 온도까지 끌어내려야 하는데 쉽지 않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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